5Forces 분석 방법은 앞서 소개해드렸던 PEST분석과 함께 경영진단(외부 환경분석)을 위한 도구 중 하나 입니다. 기획서 작성에 있어 외부, 내부 환경분석이 필요한데, 5Forces 분석은 산업의 시장 구조를 설명, 비교하는 산업 분석에서 활용되는 대표적인 모델이며, 산업 내 경쟁을 유발하는 5가지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합니다.
1. 5Forces 분석 요인
5Forces 분석은 마이클 포터(Porter, Michael)가 제시한 분석 모델로 1979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에 ‘How Competitive Forces Shape Strategy’란 논문으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후 1980년 ‘Competitive Strategy’ 저서에서 본 모델이 제시되었기도 합니다.
아래와 같이 산업 내 경쟁을 유발하는 5가지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산업의 경쟁 강도와 수익성을 결정짓는 구조적 특성을 파악합니다. 정리하자면, 마이클 포터는 5가지 관점에서 산업과 업계, 시장을 분석하고, 경쟁이 덜한 매력적인 업계를 선택해 유리한 위치를 앞서서 차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본 모델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 산업 내 경쟁자
- 공급자
- 구매자
- 잠재적인 진입자
- 대체재
1) 산업 내 경쟁자
거시적인 관점에서 해당 업계 내 기업 간 경쟁 정도를 의미합니다. 기업의 가장 중요한 외부 환경 요소입니다. 경쟁사 숫자와 규모, 산업 성장률(성장이 멈추었는지, 포화상태인지 등), 혁신 정도(낮을수록 차별화가 적고 전환비용이 낮아 가격경쟁 유발), 고정비용 비율, 퇴거장벽(다른 사업과 전략적 연계, 감정적 장벽 등), 제품 차별성, 브랜드 인지도 등을 중심으로 경쟁 강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잠재적 진입자 위협
신규 진입자의 위협을 분석해 이들이 진입하기 쉬운 시장인지 분석해보는 것입니다. 진입장벽 정도에 따라 위협의 강도가 결정됩니다. 이러한 위협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규모의 경제성, 제품 차별화, 전환비용, 유통경로, 기술 난이도, 정부/법적 규제, 자본투자 요구수준 등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3) 공급자 교섭력
여기서 공급자는 기업 상품 또는 서비스에 사용되는 부품, 소재 관련 거래처 또는 파트너라 할 수 있습니다. 특정 거래처나 파트너가 관련 부품, 소재 등을 독점하고 있다면 그것도 하나의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급자 교섭력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공급자 숫자와 규모, 제품 차별성, 전환비용, 공급자 기여도 등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4) 수요자 교섭력
여기서 수요자는 기업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 또는 기업을 말합니다. 수요자 교섭력을 분석하기 위해 수요자 수와 규모, 제품의 차별성, 전환비용, 가격민감도, 소비 트렌드 등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5) 대체재 위협
소비자 니즈를 채워줄 수 있는 다른 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는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대체재 위협을 분석하기 위해 대체재 수, 전환비용, 상대적 가격, 신규기술 개발 등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2. 5Forces 분석 단점
5Forces 분석 모델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현재의 상황에서 본 모델은 고정적인 환경 분석이라는 점과 시간이 흘러도 산업 내 경쟁 환경이 안정적이고 변화하기 않는다고 가정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5가지 요인 이외의 다른 요소들을 포함하지 않고 있어 기업 내부 역량, 국제 상황 등 다양하고 종합적인 요인 분석과 전략 제시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