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시험은 크게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구성되며, 작업형 문제의 경우 프로그래밍 언어로 파이썬 또는 R 둘 중에서 하나 선택하면 됩니다. 이 중 파이썬은 비전공자,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이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해 인기가 많습니다.
1.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파이썬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작업형은 제1유형(3문제, 각 10점), 제2유형(1문제, 40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파이썬을 선택했다면, 데이터 수집부터 정제, 변환, 분석모형 구축, 모형 평가, 분석결과 활용 등을 중심으로 180분간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 시험 정보 보기]
1) 파이썬 소개
파이썬은 1991년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발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1989년 당시 크리스마스가 있던 주에 연구실이 닫히는 바람에 심심해서 만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파이썬 이름은 영국 6인조 코미디 그룹인 ‘몬티 파이썬’에서 가져왔습니다. 구글에서 만든 소프트웨어의 50% 이상이 파이썬으로 작성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2) 파이썬 특징
파이썬은 문법이 간단해 초보자가 배우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시각화, 영상처리, 웹,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대부분 운영체제에서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또한 IDLE, 주피터 노트북 등 다양한 개발환경을 지원하며, 구글 코랩(Colab)과 같은 클라우드 개발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파이썬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Library)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쓰이는 하부 프로그램들의 모임입니다. 파이썬에서는 수학, 데이터분석,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개발에 필요한 여러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활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라이브러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넘파이(NumPy) : 행렬을 포함한 다차원 배열을 쉽게 처리
- 판다스(Pandas) :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통합된 구조로 처리
- 사이킷런(sckit-learn) : 머신러닝 모델 학습(회귀, 분류, 군집 등)
- 맷플롯립(Matplotlib) : 그래프나 차트 등을 작성해 시각화 도구 지원
2. 실기시험 작업환경
시험 환경은 클라우드 기반 CBT(computer based test),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사용하며, 제공되는 응시환경에서만 시험에 응할 수 있습니다. 시험에서는 몇 가지 제약사항이 있어 사전에 응시환경 체험을 미리 해보실 것을 꼭 권유합니다. [응시환경 체험 바로가기]
실기시험은 동시에 많은 수험자가 CBT 기반으로 치르기 때문에 제한된 환경에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제약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코드 라인별 실행 불가
- 그래프 기능, 단축키, 자동완성 기능 미제공
- 코드 실행 시간은 1분으로 제한되며, 시간 초과 시 강제 실행 취소
- 제공된 패키지만 이용할 수 있으며, 시험 중 패키지 추가 설치 불가
특히 코드 라인별 실행이 불가하기 때문에 사전에 구글 코랩으로 연습하셨다면, 꼭 사전에 응시환경을 체험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중요한 패키지와 함수, 문제 유형에 따른 답안은 외워서 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